캐나다 정보/★캐나다 생생 스또리

“고등학교 다니며 컬리지 1년차 과정 이수”

밤무대_브라이언 2012. 11. 8. 03:59

BC주 청소년 기능직 교육과정 참가 권장

이민자 대상 프로그램도 가동 중

청소년 기능직 취업 독려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BC주정부는, 산업훈련청(ITA)을 통해 고등학생 대상 2가지 당근을 내걸고 있다고 밝혔다.

BC주 교육부와 ITA는 공동으로 산업훈련속성인증과정(Accelerated Credit Enrolment in Industry Training, 약자 ACE-IT)과 고교생 도제과정(Secondary School Apprenticeship, 약자 SSA)을 제공하고 있다.

ACE-IT은 고등학생에게 칼리지의 기능직 교육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게 하면서, 동시에 고등학교 졸업에 필요한 학점도 받을 수 있게 고안된 제도다. 이 과정 이수자는 칼리지 과정 첫 해를 무료로 다닐 수 있으며, 졸업후 1000달러 장학금 신청 자격을 준다.

SSA는 고등학교내에서 도제과정을 공부하면서 동시 졸업 학점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고등학생 도제로 등록하면 졸업 후 1000달러 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다.

ACE-IT은 교육이 칼리지에서, SSA는 교육이 고등학교 내에서 이뤄진다는 차이가 있다. 주정부는 한 학생이 ACE-IT과 SSA를 동시에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1000달러 장학금은 졸업 전에 SSA 11, 12학년 SSA를 이수하고, 12학년 평균 성적이 C+이상으로 12학년을 이수해야 한다. 또한 졸업 후에는 기능직 과정에서 6개월간 근무하거나 전일제로 도제과정을 공부해야 한다.

BC주의 경우 기능직으로 사회 진출 후 성인교육을 통해 대학과 대학원 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돼 있다. BC주정부는 ACE-IT이나 SSA를 이용해 기술을 연마하고 있는 학생 수는 2004년 861명에서 올해 9월 4200명으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한편 이민자도 취업과 관련해 기능직을 눈여겨볼 만하다. ITA는 이민자대상 기능직교육과정(Immigrants in Trades Trining, 약자 ITT)을 제공하고 있다. ITA가 제시한 ITT이용 취업사례를 보면 인쇄공으로 15년간 일한 53세 남성이 교육과정을 통해 지붕설치 업체에 취업한 사례, 우크라이나 출신 35세 선박 전기 전문가가 재취업에 성공한 사례 등이 있다. (참고: http://bit.ly/RRZldf)
권민수 기자 ms@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