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톤&철인3종/★밤브 사이클 정보

바이크 기록을 줄일 수 있는 기본적인 요령

밤무대_브라이언 2014. 4. 4. 03:05

 

 

 

IM 대회 바이크가 힘들죠? 자신의 약점을 다음 3가지에 역점을 두고 훈련을 해보세요.

IM 대회 중 약 50%는 바이크 위에서 지냅니다.
대략 수영은 20%, 마라톤은 30% 정도가 되죠.
경기 중 바이크가 중요하기 때문에 무리를 하면 마라톤이 어렵게 됩니다.
바이크에서 자신의 페이스를 유지하면 마라톤을 하면서 아꼈던 에너지로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바이크에서 무리를 하게 되면 달리기를 하면서 에너지가 고갈되어 처지게 되고 전체 기록이 더 늦어질 수 있습니다.
바이크 180.2km를 타는 동안 다 탄 후에도 뛸 수 있는 힘이 남아있어야 된다고 되뇌어야 합니다.

적절하게 훈련을 하면 아무런 피해가 없게 됩니다.
바이크에서 무리를 하기 않고 성공적으로 탈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달리기를 위한 에너지를 남겨야 한다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합니다.
높은 기어비로 지구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핏팅

전문가의 핏팅을 받으면 효율에 많은 변화가 있게 되고 달리기를 할 때 고통이 없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트라이애슬론을 시작하면 바이크에서 최소의 적극적인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이 말은 핸들바의 에어로 패드는 안장과 수평이거나 약간 낮아야 합니다.
트라이애슬론 바이크는 로드바이크 보다 더 앞으로 앉게 되기에 새로운 자세에 익숙할 때까지 시간이 필요합니다.
안장 압력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시간을 갖고 조금씩 보정을 해나가면서 점점 더 적극적인 자세로 해야 합니다.


인터벌 훈련

타바타(Tabata) 인터벌 훈련은 짧은 시간 동안 높은 강도로 하는 인터벌 훈련입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타바타 인터벌 훈련은 최대산소섭취량(VO2max)은 14%, 무산소능력은 28% 증진시킨다고 합니다.
20초 동안 90%의 능력으로 페달링을 하고 10초 동안 리커버리를 하는 식으로 8회를 반복합니다.
이 훈련은 너무 빠른 훈련이기에 효과를 느낄 수 있고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훈련은 10일 정도마다 하면서 결과를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스프린팅이 좋아지고 지속성도 좋아지면 페달링 파워도 증진됩니다.


근전환 훈련

주간 훈련에 바이크를 탄 후 달리는 근전환훈련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바이크가 제일 약한 종목이더라도 달리기로 전환을 하게 되면서 경기 전체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두면서 훈련을 해야 합니다.
라이딩 직후에 달리게 되면 엘리트나 초보자나 모두 다리가 무겁다고 느끼게 되기에 근전환훈련을 통해서 다리가 빠르게 적응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근전환훈련은 신체로 하여금 필요한 부위에 혈액을 신속하게 공급하게 합니다.


위의 사소한 사항을 훈련에 적용하면 파워도 좋아지고 기록도 좋아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