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C 사이언스에 입학하려면 몇점이 필요할까?
UBC 재캐나다과학기술자협회(AKCSE) 학생 회원들이 매주 수요일자 교육면을 통해 UBC 이공계열 입학 설명회를 연재합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로 사이언스 및 엔지니어링 입학 요강이 소개됩니다.
12월 둘째주부터 넷째주까지는 각각 의대, 치의대, 약대 입학에 대한 모든 것이 지상 중계됩니다. 12월 첫째주는 기고자 개인 사정 상 한주 쉽니다.
-편집부
UBC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는 매년 세계 대학 순위 상위20~30위권에 늘 속해있는 캐나다 명문 대학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BC주에서 공부하는 수많은 고등학생들이 UBC를 목표로 공부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 우수한 인재들이 UBC로 유학을 오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기에 입학 경쟁률은 치열한 편이며 입학 후 생활 또한 수월치 않습니다. 하지만 UBC를 목표로 하고 있는 학생들 뿐 만 아니라 학부모님들 조차도 대부분 입학 정보를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웹사이트에 기재된 정보를 통해 알지 못하는, 직접 경험을 해본 사람만 들려줄 수 있는 정보들을 얻는 것이 무엇보다 값지지만, 그런 정보를 얻기란 여간 힘든 것이 아닙니다. 그러하여 이곳에 UBC science & engineering 학생들이 진학 정보와 팁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science 진학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UBC 입학 조건은 최소 평균 성적이 70%를 넘겨야 하지만, 특별히 science 학과를 지망하는 학생들은 높은 경쟁률를 감안해서 더 좋은 성적이 요구됩니다.BC 주나 Yukon주에서 고등학교를 다닌 학생들의 경우 필수과목은 English 12 혹은 English 12 First Peoples 중 한 과목, Principles of Mathematics 12 혹은 Pre-Calculus 12 (최소 67% 이상) 중 한 과목, 그리고 최소한 Biology 12/Chemistry 12/Geology 12/Physics 12중 한 과목을 포함한, 허용된 12학년 과목 중의 2과목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위 과목들의 성적과 English 12와 English 12 First Peoples 과목의 경우 Provincial Exam 성적을 합산하여 입학 평균 성적이 결정됩니다.
11학년 과목들은 대학 제출 성적에는 포함이 되지 않지만 English 11 혹은 English 11 First Peoples, 허용된 Language 11, Chemistry & Physics 11, Principles of Mathematics 11 혹은 Pre-Calculus 11 혹은 Foundations of Mathematics 12 중에 한 과목, 그리고 Social Studies 11 혹은 Civic Studies 11중 한 과목은 대학 진학 시에 꼭 필요한 필수 과목들입니다. 위에 명시되어 있듯이, 입학 평균 성적은 12학년 수준 4과목으로 계산이 됩니다. 그리고 UBC science 뿐 만 아니라, 모든 다른 학과에서도English 11점수와 Provincial Exam 점수를 합친English 12 점수가 최소 70%가 넘는 것을 요구하고 있으니 이 점을 중시하시길 바랍니다.
Science입학 성적 평균은 지난 몇 년간 통계자료를 참고 했을 때, 2007년도에는 86%, 2009년도에는 88%, 2011년도에는 92%로 점점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아마도 2013학년도 평균은 92~93%로, 안정권은 93% 이상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나열된 모든 과목들은 입학하고자 하는 년도의 6월까지 모두 끝내야 하며 섬머스쿨이나 supplemental examinations을 통해 들은 과목들은 제외됩니다. 지원자들은 고등학교 졸업 과정의 필수인 정부가 주최하는 Provincial exam를 보아야 하는 의무가 있으며, Provincial exam 점수가 기존 성적을 향상시키면, 그 점수를 대신 사용하게 됩니다.
UBC Science 1학년 프로그램 중엔 Science one 이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Science one은 표준 UBC science 1학년 프로그램을 대체할 수 있으며 집중적이고 난이도 높은 27 학점 프로그램으로, 1학년 Biology, Chemistry, Mathematics, 그리고 Physics의 중요 부분을 통합하여 강의, 튜토리얼, 워크샵, 실험등을 통해 여러 공부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끝내면 원하는 2학년 major로 올라갈 수 있는 기반이 되고, 약대와 같은 프로그램에도 들어갈 수 있는 과목들을 모두 완료한 상태가 됩니다. Science one에 들어가기 위해선 Biology 11 혹은 12, Chemistry 12, Principles of Mathematics 12, Calculus 12, and Physics 12에서 80% 이상의 점수를 받고 English 12에서 80% 이상을 받거나 LPI 시험에서 Level 5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 Science one 프로그램은 기존의 science 1학년 프로그램보다 훨씬 더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신청할 시에는 잘 적응 할 수 있는지 충분히 고려를 해야 합니다.
이번엔 engineering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Engineering진학도 science와 같지만 필요로 하는 과목들이 다릅니다. Engineering에 진학하기 위해선 English 12 혹은 English 12 First Peoples, Chemistry 12, Physics 12, 그리고 Principles of Mathematics 12 혹은 Pre-Calculus 12가 필요하고, 위 4 과목들로 입학 성적 평균이 이루어집니다. Science와 마찬가지로 11학년 과목들은 입학 성적 평균엔 들어가진 않지만 꼭 필요로 하며, 필수 11학년 과목은 위 science진학 정보에 나열된 것과 동일합니다. 또한English 11과 English 12는 모두 성적이 70% 이상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engineering도 입학 경쟁률이 매우 치열하므로 평균 90% 이상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위에 명시된 것들이 UBC science와 engineering학과 진학 시에 필요한 것들을 요약해 둔 것이며 그 외의 정보 (원서 접수 방법, 데드라인, 허용된 과목 목록, English Language Admission Standard Requirement등)는https://you.ubc.ca/ubc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 및 학부모님들이 좀 더 궁금해 하실 만한 정보들을 UBC science및 engineering 한인 학생회인 AKCSE (Association of Korean Canadian Scientists and Engineers) 멤버들을 상대로 조사하였으며, 현재 UBC를 다니고 있는 학생들이 고등학교 시절에 직접 겪고 느낀 일에 대한 정보이므로 많은 참고 바랍니다.
1. 고등학교 재학 중, 점수 향상을 위해 필수 과목 재수강시 불이익이 있나요?
당연히 불이익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같은 95점이라도 한번에 95점 받은 것과 두번에 걸쳐서 95점 받은것이 차이가 있듯이 웬만하면 한번에 점수를 잘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Science학과 진학 시 필수 이수 과목 중 어떤 것을 들어야 대학 생활에 도움이 되나요?
Biology 12, Chemistry 12, Physics 12, 그 외 인정되는 12학년 코스 중 2가지를 들어야 science 학과에 진학할 수 있는데, Biology 12, Chemistry 12, 그리고 Physics 12를 모두 수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2가지만 듣고 대학 갈 기준을 맞춰도 되지만, Biology, Chemistry, Physics는 UBC 1학년 science 학과 학생들이 전부 듣는 코스들로 만일 그 중 12학년 코스를 듣지 않은 코스의 경우 대학와서 12학년때 듣는 것과 동일한 코스를 들어야 합니다. 당연히 고등학교에서 듣고 오는 것보다 훨씬 어렵습니다.
또 Calculus 12도 수강하는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그러면, 1학년 수학 과정을 훨씬 수월하게 공부 할 수 있습니다.
또 Calculus 12도 수강하는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그러면, 1학년 수학 과정을 훨씬 수월하게 공부 할 수 있습니다.
3. AP 과목을 들었을 때의 이점
AP 과목을 듣고 시험을 통과하게 되면 대학교 특정코스의 학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통과하지 못하더라도 한번 공부했던 것이기 때문에, 처음 들어와서 적응이 힘든 시기에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한마디로 AP 과목을 들어서 점수가 심하게 떨어지지 않는 이상은 나쁠 것이 없습니다. 필자는 특히 AP English를 추천드립니다. 대학교 영어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들의 평균 점수를 대부분 깎아 놓기 때문입니다. AP English는 시험을 봐서 통과하면 1학년 영어 학점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만일 시험을 통과하지 못할 것 같으면 듣지 않은 걸 추천합니다. 통과 못하면 대학와서 다시 들어야 하고, 영어는 한번 들었다고 해서 다음에 다시 들으면 결코 쉬워지는 과목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 대학교 영어는 교수마다 다른걸 추구하고 가르치기에 한번 듣고 온다고해서 딱히 큰 도움이 되진 않는다고 여겨집니다.
4. 학교 내신점수 외 과외활동이 얼마나 반영이 되나요?
냉정하게 말해선 점수가 우선입니다. Personal Profile 이라고 대학 원서 접수 시 학생의 경험이나 학교 성적 외 과외활동에 관하여 짧게 쓰는 항목이 있지만, 그리 많은 비중을 차지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만일 본인이 약대, 의대, 치대 같이 봉사활동 점수가 중요한 대학원 진학을 원할 경우엔 과외활동을 많이 할수록 좋습니다. 세상에 대한 경험도 쌓게 되고 본인의 미래 직업을 선택하는데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고등학교땐 학업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로 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학교에서 하는 수학 경시 대회나 각종 대회에 응시해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Personal Profile에는 물론이고 본인 이력서 작성시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대학생 때보다 고등학교 시기에 시간적 여유가 비교적 많으므로, 고등학생 때가 과외활동을 미리 해둘 수 있는 더 나은 환경이자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5. Science one 프로그램을 들었을 때의 혜택과 손해
위에서 언급 했듯이 Science one 프로그램은 보통 1학년 science코스들보다 난이도가 높습니다.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점수를 잘 받기도 훨씬 힘듭니다. 그래서 심지어 공부를 잘 하는 아이들도 일부러 피해가는 경우가 다수입니다. 현실적으로 봤을 때 본인이 고등학교 때 학교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았다고 해서 자만하고 Science one 프로그램에 들어갈 경우 큰 후회를 하며 대학 생활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1학년 때 성적으로 2학년 때 세분화 된 학과 (예를 들어 생물학, 화학, 물리, 미생물학, 생리학, 등등)를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1학년 성적은 정말 중요합니다. 따라서 정말 열심히 공부해서 점수를 잘 받을 자신이 없다면, 1학년 science program으로 진학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참고로, 1학년 science학과도 전혀 쉽지만은 않습니다. 대학교 1학년 학생 중 절반이 2학년으로 진학을 못하고, 학업을 중단하는 것이 사실이기도 합니다.
Science one을 들었을 때의 혜택은 Science one 프로그램이 끝난 뒤, 즉 2학년에 진학한 뒤에 발휘합니다. 더 힘들게 1학년을 보냈기에 2학년부터는 좀 더 수월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클래스 사이즈가 작기 때문에 공부 잘하는 친구들과의 커넥션도 만들 수 있고 교수들과 친해질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됩니다. 실제로 Science one 출신 학생들은 대체적으로 경쟁률이 높은 학과나 의대, 약대, 치대 쪽으로 진학합니다.
6. 기숙사 생활의 장단점
단점보다는 장점이 훨씬 많습니다. 무엇보다도 강의실과의 거리가 훨씬 가깝고 1학년들의 경우 1학년 전용 기숙사가 따로 마련되어 있어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기에도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룸메이트나 옆방에 시끄러운 사람과 장소를 공유 할 경우 소음공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룸메이트는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친구랑 같이 신청하면 그리 큰 문제는 아닙니다. 물론 신청을 같이 한다고 해서 100% 룸메이트가 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기숙사가 지저분 할거라고 생각하는 학생들도 있는데 의외로 깨끗하고 청결합니다. 필자는 현재 4학년에 재학 중인데, 4년간 대학을 다니면서 한 번 빼고 전부 기숙사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만큼 기숙사가 편하고 좋기에 기숙사 생활을 추천합니다.
1학년 기숙사의 경우 식당이 기숙사 내에 있으며 Meal Plan을 의무적으로 하게 되어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1년간 기숙사 식당에서만 먹게 된다면 금새 질리게 되겠지만, 기숙사 음식 종류도 다양하여 꽤 먹을만합니다.
7. UBC내에서 학과 변경
비교적 쉬운편입니다. 그렇게 높은 성적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자리가 있을 경우에 가능한 일이고 만일 특정한 해에 변경하려는 학과에 학생이 많으면 힘들어질수도 있습니다. 물론 성적이 높을수록 확률이 높습니다.
위와 같은 정보를 더 얻고 싶다면 akcse.ubc.pub@gmail.com로 문의를 해주셔도 좋습니다. AKCSE (Association of Korean Canadian Scientists and Engineers)는 UBC 한인 학생회 중 하나로 science와 engineering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모인 아카데믹 클럽입니다. UBC내에 선후배간의 커넥션은 물론이고 대학원생들 및 졸업생들과도 커넥션을 이어줄 수 있는 동아리입니다. 또한 많은 정보 및 팁을 가지고 있어 신입생들이 처음 대학에 들어와서 적응해야할 시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를 계속 올릴 예정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라며, 이상 AKCSE Publication Committee 멤버들이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캐나다 정보 > ★캐나다 대학 스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사 학위로는 취직 어려운 전공을 살펴보니 (0) | 2014.11.19 |
---|---|
의대, 치대, 약대… 인기 학과 등록금을 알아보니 (0) | 2014.09.18 |
UBC 약대 입학 길라잡이 (0) | 2014.09.18 |
UBC에서 서울대학교 대학원으로 (0) | 2014.09.18 |
UBC 의대 2년 이환, '나의 의대 입학 성공기' (0) | 2014.09.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