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에서 금메달 4개나 땄던 Alexander Popov의 효과적인 수영법입니다.
1. 천천히 수영
Popov의 코치인 Gennadi Touretski는 많은 시간을 천천히 수영하게 하면서 기술에 집중하게 합니다.
그렇다고 강도 높은 훈련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스트로크에 집중시키는 것입니다.
2. 스트로크 길이
Popov는 경기 때보다 25m를 가는데 스트로크를 5번이나 줄여서 수영합니다.
그의 코치는 효율성이 좋아야 스피드가 좋아진다고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평상시 보다 2번 스트로크를 줄이면서 수영해보기 바랍니다.
3. 리듬을 유지하며 풀 (pull)
Popov의 손과 팔은 수중에서 리듬을 유지합니다.
하이 엘보우(high elbow)를 유지한 채 캐취 (catch) 동작을 시작한 후 최대의 추진력을 얻기 위해 팔을 가속을 합니다.
4. 리치(reach)는 길게
Popov는 길고 부드러운 스트로크를 하기 위해 그의 팔을 앞으로 길게 쭉 뻗습니다.
그의 손을 길게 뻗어 전체 몸 길이를 길게 합니다.
손을 다 뻗고는 몸을 돌려 광배근을 최대로 활용합니다.
5. 긴장을 풀고
리커버리 중에는 긴장된 근육이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도록 팔과 손목에 힘을 뺍니다.
수면에 손가락이 닿을 듯, 수면 위에서 팔과 손목과 손은 가볍게 옮깁니다.
6. 실패를 연습하지 말아야
물과 싸우지 말아야 합니다.
피곤해서 스트로크를 제대로 시작할 수 없다면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Popov의 만투라(진언)는 “정확히 할 수 없다면 아예 하지 말자”라고 합니다.
7. 물을 타야
Popov는 몇 시간 동안 수영을 하면서 물에서 어떻게 저항하는지를 느낀 후 저항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빠를수록 저항이 증가하기에 미끄러지는 것에 익숙할 때까지는 빨리 갈 수 없습니다.
8. 리듬있게 발차기를
Popov는 수영을 잘하기 위한 리듬이 있다고 믿고 있고, 그 일부분은 발차기에서 온다고 합니다.
그는 6-비트 킥을 하는데, 한 스트로크마다 3번의 발차기를 합니다.
좋은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발가락과 무릎은 곧게 뻗습니다.
Popov의 자유형 슬로우모션입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MgRgZkTQVCI&feature=player_embedded